클래스 체계
- 변수 목록이 가장 먼저 나온다. → 정적 공개 상수가 있다면 맨 처음에 나온다.
- 비공개 인스턴스 변수가 나온다.
- 공개 함수가 나온다.
클래스는 작아야 한다
- 하나의 클래스가 많은 책임을 가지면 안 된다. (SOLID 법칙 중 SRP 위반)
- 클래스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해야 한다.
- 큰 클래스 몇 개가 아니라 작은 클래스 녀럿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이 더 바람직하다.
- 작은 클래스는 각자 맡은 책임이 하나며, 변경할 이유 역시 하나다.
변경하기 쉬운 클래스
- 대다수의 시스템은 지속적인 변경이 가해진다.
- 새 기능을 수정하거나 기존 기능을 변경할 때 건드릴 코드가 최소인 시스템 구조가 바람직하다. (OCP 원칙)
결합도와 응집도
- 시스템의 결합도를 낮추면 유연성과 재사용성이 더욱 높아진다.
- 결합도가 낮다는 소리는 각 시스템 요소가 다른 요소로부터, 그리고 변경으로부터 잘 격리되어 있다는 의미다.
- 그렇게 되면 클라이언트 코드는 구현이 아니라 추상화에 의존하게 된다. (DIP 원칙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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